[도서구매] 합성구조 건축구조물의 성능기반 내진설계를 위한 비선형해석모델

행사기간 2025년 03월 12일(수) ~ 2026년 12월 31일(목)
사전 등록기간 2025년 03월 12일(수) 00시 ~ 2026년 12월 31일(목) 00시
개최장소 온라인 판매
건축물에 대한 성능기반 내진설계는 2016년에 「건축구조기준」(KBC 2016)에 최초로 도 입되었으며 2019년에「건축물 내진설계기준」의 제정에 따라 관련 규정이 개정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현재는 고층의 공동주택 뿐 아니라, 내진안전성확보를 위하여 많은 고층, 대형, 비정형 건축물의 내진설계에 성능기반 내진설계가 확대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건축물에 대한 내진성능평가와 보강설계에 있어서도 성능기반의 접근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외적으로 건축물의 고층화 및 대공간화에 따라 높은 강도와 강성에 대한 요구 및 시공성 등을 고려하여 단일 구조재료 대비 높은 효율성을 갖는 합성구조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축물 강합성구조 설계기준」(KDS 41 30 20)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합성구조의 다양한 형식과 공법들을 수용하는 데에 한계가 있으며, 성능기반 내진설계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능기반 내진설계 및 평가를 위해서는 구조물에 대한 비선형해석이 요구되며, 신뢰할 수 있는 비선형해석모델의 적용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콘크리트구조의 경우에는 최근에 대한건축학회와 한국콘크리트학회가 공동으로 국내 연구진에 의해 새롭게 개발된 비선형해석모델을 「철근콘크리트 건축구조물의 성능기반 내진설계를 위한 비선형해석모델」로 편찬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합성구조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국내외적으로 비선형해석 모델 및 관련 규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기준이나 지침이 없는 실정입니다. 따라 집필진은 이와 같은 요구를 반영하여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합성구조형식을 대상으로 다수의 국내외 실험결과 및 이론적 연구에 기초하여 성능평가를 위한 비선형 모델링 방법과 새로운 해석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지침은 대한건축학회 부설 한국건축기준센터가 편찬하는 지침으로서, 합성구조 또는 합성구조를 포함하는 건축물 및 이와 유사한 구조물의 성능기반 내진설계 또는 내진성능 평가를 위한 비선형해석모델링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비선형모델링에 대한 실무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을 추가하였으며 실무적용성 확대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해석모델의 설계변수 결정을 위한 예제를 부록에 수록하였습니다.

집필위원장 : 박홍근(서울대학교 교수)

관련문의 : 대한건축학회 한국건축기준센터(http://aikkbc.or.kr, 02-525-1849)

※ 참여하실 분은 아래 버튼을 이용해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