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구매] 철근콘크리트 건축구조물의 성능기반 내진설계 지침(舊 공동주택 성능기반 내진설계 지침)

행사기간 2021년 04월 07일(수) ~ 2022년 12월 31일(토)
사전 등록기간 2021년 04월 07일(수) 00시 ~ 2022년 12월 31일(토) 23시
개최장소 온라인 판매
성능기반 내진설계는 2016년에「건축구조기준」(KBC 2016)에 최초로 도입되었으며 2019년에「건축물 내진설계기준」의 제정에 따라 관련 규정이 개정된 바 있다. 대한건축학회의「공동주택 성능기반 내진설계 지침」은 고층 공동주택의 설계를 주된 목적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지원을 받아 대한건축학회 한국건축기준센터에서 작성하여 2015년에 제정되었으며 이후 관련 기준의 제개정에 따라 각각 2017년과 2019년에 수정판이 발간된 바 있다.
현재는 고층의 공동주택뿐만 아니라, 내진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많은 고층, 대형, 비정형 건축물의 내진설계에 성능기반 내진설계가 확대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며 그 외의 건축물들에 대해서도 성능기반 내진설계가 점차 확대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공동주택 성능기반 내진설계 지침」을 일반적인 철근콘크리트 건축구조물에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철근콘크리트 건축구조물의 성능기반 내진설계 지침」으로 개편하게 되었다.
이 지침의 주요한 개정사항으로서 선진적인 비선형해석모델을 새로 도입하였다. 기존 지침의 비선형해석모델은 보수적인 측면과 부정확성에 대한 학계와 실무계의 의견이 제기되어 왔다. 또한 해외의 주요 참고 지침들의 비선형해석모델도 지속적으로 개편되고 있다. 집필진은 이와 같은 요구를 반영하여 국내외의 많은 실험 결과와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선진적인 비선형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지침에 수록된 모델은 이론과 실험에 근거한 가장 선진적인 모델중의 하나로서 자문위원의 검토의견과 현장실무자의 적용성 검토결과를 반영하였다. 아울러 비선형 구조해석의 모델링 방법에 대한 실무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을 추가하였으며 실무적용성 확대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비선형해석모델의 설계변수결정을 위한 예제를 부록에 수록하고 관련 엑셀파일을 제공하였다.

집필위원장 : 박홍근(서울대학교 교수)

관련문의 : 대한건축학회 한국건축기준센터(http://aikkbc.or.kr, 02-525-1849)

※ 참여하실 분은 아래 버튼을 이용해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