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구매] 학교시설 新내진성능평가법(선형평가) 활용을 위한 예제집

행사기간 2020년 10월 06일(화) ~ 2022년 12월 31일(토)
사전 등록기간 2020년 10월 06일(화) 00시 ~ 2024년 12월 31일(화) 00시
개최장소 온라인판매
본 학회 부설 건축기준센터에서는 교육시설재난공제회와 함께 ‘학교시설 新내진성능평가법(선형평가) 활용을 위한 예제집’을 출판하였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발생한 경주지진(2016) 및 포항지진(2017)으로 인하여 기존 학교시설의 구조체와 비구조재에 상당한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고자, 교육부 및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학교시설 내진보강 관리사업”에 따라 교육시설재난공제회와 대한건축학회는 관련 기준 및 매뉴얼의 제개정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시설 내진설계기준(2018)」 개정과 “학교시설 내진성능평가 및 보강 매뉴얼(2019)”을 개발했습니다.

기준 및 매뉴얼 개발 주요 연구진은 내진성능평가와 보강설계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평가방법을 단순화하기 위하여 선형해석 내진성능평가방법을 개발하였고, 기준 및 매뉴얼에서 선형해석평가방법을 기본 평가법으로 채택하였으며, 매뉴얼에서 그 세부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또한 후속 연구로서, 선형해석평가의 세부요구사항에 대한 실무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적용의 오류를 방지하고자, 평가예제를 개발하여 편찬하게 되었습니다.

예제집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진성능평가 체크리스트 양식 및 작성방법
2) 내진성능평가 결과 요약본 양식 및 작성방법
3) 현장조사보고서의 조사항목 및 내용, 양식 및 작성 방법
4) 정형 학교건물의 선형해석평가 예제
5) 비정형 학교건물의 선형해석평가 예제
6) 체육관 건물의 선형해석평가 예제
7) 실무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Q&A

본 예제집을 통해 내진설계 실무절차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실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어줄 것을 희망하며,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구입방법 안내
- 판매처 : 대한건축학회
- 가격 :50,000원(배송료 별도 2,750원)
- 구입문의 : ddoolife@aik.or.kr
- 구입방법 : 본 결제시스템을 통한 카드결제 혹은 실시간계좌이체

* 입금확인(매일) 후 기재하신 주소로 배송드립니다. 배송사 사정에 따라 지연될 수 있습니다.
* 거래명세서 필요 시 담당자 메일로 요청 부탁드립니다.

※ 참여하실 분은 아래 버튼을 이용해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